태블로로 표현된 가트너 차트상의 태블로

 In blog

안녕하세요. 오늘은 태블로로 표현된 Gartner Chart 상의 테블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.  Tableau는 데이터 처리 및 시각화 전문툴이므로 강력한 차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차트 중에서도 sequential하게 특정 좌표에 점을 찍는 기능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동적으로 움직이는 가트너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태블로 전문가인 Eric Tobias가 만든 시각화물이네요. (http://public.tableau.com/profile/eric.tobias#!/)

차트를 살펴보면 과연 태블로가 실행능력 측면에서 상위 위치를 차지하면서 점점 우측 상단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2014년에는 평가기준이 약간 바뀌어서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. 2017년에도 근소한 차이로 Top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군요. 참고로 이름을 알만한 다른 솔루션을 눌러보시는 것도 재미있습니다.

결론적으로 저는 두 가지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– 태블로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대로 우측 상단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.
– 태블로로 이용하면 이런 것들까지 동적으로 인터액티브하게 표현이 가능하다

소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우측 하단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Tableau 통합 문서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데이터 구조와 챠트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. 일반 사용자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특성인데요. 이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.